본문 바로가기
데일리건강

당독소가 인체에 끼치는 영향 및 당독소 관리하는 법

by limpd 2024. 2. 7.
반응형

당독소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

당독소란?

당독소의 학술적 명칭은 최종당화산물(AGEs: 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s)입니다. 당독소는 당에서 기인한 독소인데, 탄수화물(당)과 단백질이 고온에서 만나서 반응할 때 생기는 결합물입니다. 당독소는 외부에서 생성된 당독소를 섭취하거나 체내 대사과정에서 생성되면 체내에 축적됩니다.

 

당독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당독소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작용하므로 신체의 어느 부분에 달라붙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 질병에 영향을 줍니다.

1) 단백질 및 호르몬 손상

당독소는 근육이나 뼈를 이루는 단백질 기능을 손상시키고, 호르몬의 정상 작용을 교란시키고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2) 피부 및 뼈와 근육 손상

당독소가 피부 콜라겐층에 쌓이면 피부가 칙칙하고 기미와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뼈와 근육도 약해지게 됩니다.

3) 혈관 손상

혈관에 당독소가 많이 쌓이게 되면 혈관이 딱딱하게 변하게 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동맥경화 또는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기타 질병에 영향

당독소는 당뇨병, 비만, 신장질환, 다낭성 난소, 간경화 등 그 밖에 다양한 질병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독소 자가진단 방법

양팔로 당독소를 간단하게 체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등 뒤로 양팔을 넘겨 양손이 서로 닿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양손을 등 뒤로 보내어 각각 위아래로 맞잡게 합니다. 양손이 서로 맞닿으면 당독소가 많지 않은 양호한 상태라 볼 수 있지만, 잡히지 않을 경우에는 당독소가 쌓여 있는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양손 간격이 10cm 미만이면 당독소 중간 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10cm 이상이면 검진들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몸속 당독소를 자가 진단 할 때 유연성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몸의 수축과 이완을 담당하는 근육에 당독소가 쌓이기 쉽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당독소 제거하는 방법

신체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당독소 제거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음식 섭취 시 취할 수 있는 방법이며, 세 번째는 체내에 이미 체내에 이미 축적된 당독소를 해독하는 방법입니다.

1) 조리방법 바꾸기

당독소는 음식을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그 수치가 확연히 달라집니다. 튀김, 구이, 볶음 같이 수분 없이 조리하는 경우 당독소는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삶은 달걀은 당독소 수치가 90ku(당독소 단위)이지만 달걀 프라이로 조리할 경우 2,749ku의 당독소를 섭취하게 됩니다. 1시간 끓인 닭고기의 당독소는 1,011ku이지만 8분간 튀긴 닭고기의 당독소 수치는 무려 6,651ku가 됩니다. 따라서 음식 조리할 때에는 되도록 삶거나 찌거나 데치는 조리법이 좋으며, 가공한 것보다 자연 그대로인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혈당 올리는 음식 피하기

당독소는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갈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당을 빨리 올릴 수 있는 음식을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단 음료수, 과일, 밀가루 음식, 흰쌀밥, 달콤한 케이크 등 나쁜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단식모방식단 하기

그럼 이제 체내에 이미 축적된 당독소를 해독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단식 모방 식당(Fasting Mimicking Diet, FMD)은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의 발터 롱고(Valter Longo) 박사에 의해 고안된 식사법입니다.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5일 동안 양질의 재료로 구성된 채식주의 식단으로 칼로리를 일정하게 조절하여 식사하면 우리 몸은 단신 중이라고 인식하게 된다고 합니다. 즉, 5일간 800칼로리까지는 음식을 섭취하여도 우리 몸은 마치 굶는 것처럼 느끼게 되어 단식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식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은 체내에 있는 에너지를 소모하여 당독소를 해독하게 됩니다. 단식의 효과가 나기 시작하는 기간이 5일이므로 좋은 재료를 사용하고 건강한 조리법으로 800칼로리를 5일간 섭취하면 체내에 쌓인 당독소를 해독할 수 있습니다.

 

당독소 관리하기 요약

이상으로 당독소가 인체에 끼치는 영향, 당독소 자가진단법 및 당독소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당독소가 인체에 끼치는 영향

1) 단백질 및 호르몬 손상

2) 피부 및 뼈와 근육 손상

3) 혈관 손상

4) 기타 다양한 질환에 영향

 

당독소 자가진단법

양팔 등 뒤로 보내어 서로 맞닿는지 유연성 확인해 보기

 

당독소를 제거하는 방법

1) 조리방법 개선하기

2) 혈당 급격하게 올리는 음식 자제하기

3) 단식 모방 식단 하기 

 

 

반응형